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RSI 지표] 과매수? 과매도?

by SAMSUNG CLOUD-OKY 2021. 9. 30.
반응형

 

오늘은 RSI(Relative Strength Index) 지표를 알아볼 텐데요.
RSI는 무엇이며, 매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하나씩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RSI란?

맛있는 사과를 먹고 싶어 시장에 들른 A는 과일가게를 방문합니다. 과일가게에서 사과를 파는데, 이게 웬걸? 품질이 무척 좋은 사과인 겁니다! 품질 좋은 사과가 나왔다는 소식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너도나도 사려고 하니 평소보다 2배 높은 가격으로 사과를 구입하는데요. 어떤 사람은 10배 더 비싼 가격으로 사과를 구입해 갑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비교적 질 좋은 사과들은 다 팔리고 평범하거나 질이 떨어지는 사과만 남게 된 과일가게는 과열되었던 사과 가격을 다시 평소처럼 낮춰서 판매합니다. A는 비싼 품질 좋은 사과를 먹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사과가 무척 먹고 싶었기에 평범한 사과를 구입해서 사 먹었습니다.

 

코인 시장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한 코인의 가치가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 매수세가 높아지게 되고, 높아지면 비싼 가격에 코인이 거래됩니다. 그러다 코인의 가치가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면 활발하게 매수를 하던 사람들이 이제 팔기 시작하죠. 

 

과열되면 코인의 가격이 올라가고 식으면 코인의 가격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RSI는 이런 시장의 추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RSI는 상대강도지수라고도 불리며,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상승폭과 하락폭의 크기 비교를 통해 주가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위 사과 예시처럼 어제는 몇 개 팔고 치웠던 사과가 오늘은 불티 나게 팔렸으면 RSI 지수는 높아질 거고 일정 이상 높아지면 '과매수' 구간에 들어서게 됩니다.

RSI는 이처럼 현재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으며, 과열되어 있다면 잠시 매수를 멈추고 매도를 할 타이밍, 차갑게 식어 있다면 매수를 할 타이밍으로 잡아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RSI는 어떻게 활용하나요?

먼저는 RSI 하면 대표적인 3070을 알면 좋습니다. 30 이하면 과매도, 70 이하면 과매수라는 말인데요. 

업비트의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왼쪽 숫자는 과매수 구간인 70과 과매도 구간인 30을 표시해두었고, 빨간색 동그라미는 과매수 구간 표기, 파란색 표기는 과매도 구간 표기입니다. 빨간색 구간이 오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파란색 구간이 오면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보통 과매수 구간에서는 매도 타점, 과매도 구간에서는 매수 타점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RSI는 말 그대로 보조지표이기에 여타 다른 보조지표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빨간 네모칸 안은 긴 횡보를 하고 있는 중인데, RSI 지표는 떨어졌다가 점차 저점을 높이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럴 경우에 RSI가 상승하니 무조건 상승할 것이다! 란 의미가 아니고 가격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점차 RSI가 상승할 경우엔 매도보다 매수가 더 많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를 보통 긍정 신호로 받아들이긴 합니다.

반대로 RSI가 점차 하락하고 있으면 매수가 매도보다 적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를 보통 부정 신호로 생각하죠. 하지만 위 차트에서 보다시피 이런 신호들이 100% 맞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리고 일봉에서는 긴 횡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4시간, 1시간, 15분 등으로 나눠보면 그 안에서 등락폭은 더 클 수도 있는 법이에요.

 

RSI 안에서도 어느 정도 추세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으로 쭉 그어놓은 선을 보면 RSI가 점차 하락하다가도 선에 맞닿았을 때 다시 튕겨져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지점을 뚫고 하락하게 되면 가격이 더 하락할 수도 있는데요. 왼쪽 선 위 캔들 차트를 보면 RSI가 하락할 때마다 캔들도 하락했고, 상승 때마다 차트도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지점을 벗어나 떨어지니 차트까지 함께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는 오른쪽으로 이어진 선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 선을 현재 그려나가고 있는 RSI의 위치에서 선을 연결해본다면? 또 다른 지지선 또는 저항선이 나올 수 있겠죠?

 

RSI 지표 활용 요약

위 내용들이 이해가 잘 되시나요? RSI 지표 역시 보조지표이기에 참고를 할 뿐 절대적인 지표로 삼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모든 지표들은 이미 지나간 일을 결괏값으로 보여주기에 절대 맹신할 수 없죠.
하지만 참고는 할 수 있으니 RSI 지표를 참고해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1. 보조지표는 보조일 뿐 주가 될 수 없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2. RSI가 높아질수록 매수세가 강하고 낮아질수록 매도세가 강하다.

3. 70 이상이면 과매수 구간이기에 매도를 할 타이밍이다.
   그래도 매수를 하고 싶다면 70 이하까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추가로 매수하는 게 좋다.

4. 30 이하면 과매도 구간이기에 매수를 할 타이밍이다.
   하지만 더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5. 차트와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 차트가 횡보하고 있는데 RSI가 상승하면 매도가 더 이상 나오고 있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다(긍정 신호).
- 차트가 횡보하고 있는데 RSI가 하락하면 매수가 더 이상 나오고 있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다(부정 신호).

6. RSI가 떨어지더라도 전 저점을 뚫지 못하면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출처 : 

과매수? 과매도? RSI 지표란? (tistory.com)

반응형

댓글